안녕하세요! 여행 블로거 디어미입니다🩵
2025년 9월 다녀온 신혼여행 중에 제일 기억에 남는 장면 몇 개를 뽑으라면, 오스트리아 비엔나에 있는 빈 국립 오페라하우스에서 봤던 발레 공연이 진짜 인상 깊었어요.
발레 공연 자체를 실제로 본 게 처음인데, 그걸 오페라하우스에서 보다니... 진짜 잊지 못할 경험이었어요.
혹시 비엔나 가시는 분들 중에 언어 때문에 볼지 말지 망설이시는 분들 있다면, 제발!!! 꼭 가세요! 저처럼 독일어 못하는 사람도 오페라하우스 공연을 100% 온전히 다 즐길 수 있는 방법을 이번 포스팅에서 전부 다 알려드릴게요‼️
자 그럼 팔로팔로미!!
비엔나 국립오페라극장 관람 A to Z 총정리 (예약, 드레스코드, 스토리라인까지)

여러분이 헷갈리지 않게 인터넷 사전 예매부터 먼저 살펴 볼게요.
1. 빈 국립 오페라하우스 방문 일정 확정하기
이제 제일 중요한 부분인데요, 티켓을 구입하고 나면 환불이 어려워요. 그래서 어느 날짜에 몇 시에 갈 수 있는 지를 먼저 일행과 논의해보세요. 한 번 정하면 낙장불입!
그러니 앞에 일정과 오페라하우스 방문 일정이 타이트하다면 차라리 일정이 좀 느슨한 다른 날로 정하시기 추천드려요. 왜냐하면 빈 국립 오페라하우스는 입장 시간보다 늦어버리면 1막이 끝나고 나서야 들어갈 수 있는데.. 그럼 티켓 값이 너무 아깝잖아요!!
(제 친구는 할슈타트 다녀오는 날 저녁에 오페라하우스 표를 예매했는데, 기차가 연착되서 티켓을 통째로 날렸대요.. 여러분은 이런 일 없게 꼭 일정이 여유로운 날 방문하세요!)
2. 빈 국립오페라하우스 인터넷 사전 예매하기
이번 포스팅에서 2025년 빈 국립오페라하우스 인터넷 사전 예매 완벽 가이드를 알려드릴게요.
사실 빈 국립오페라하우스 티켓은 날짜가 가까워질수록 예매 소진율이 굉장히 빠르기 때문에 날짜가 확정되신다면 바로 인터넷 사전예매 하시는 걸 추천드려요. 인기 공연의 경우 예약이 오픈되자마자 가성비 좋은 자리나, 앞좌석은 빠르게 매진된다고 합니다!
(저희도 실제로 방문 1개월쯤 전에 예약을 했는데 이미 어느정도 예약이 차있는 상태였어요!)
빈 국립오페라하우스 사전예약 방법
✅ 공식 웹사이트 회원가입 및 공연 일정 확인
빈 국립오페라극장의 공연 티켓은 보통 공연 월의 전달 초에 오픈되요. 예를 들어, 10월 공연 티켓은 9월 초에 오픈! 정확한 날짜는 극장의 공식 웹사이트에서 미리 확인하실 수 있으니 여유가 있으시면 공식 웹사이트에서 꼭 확인하세요.
본인이 원하는 날짜에 공연이 없을 수가 있으니 먼저 공연 일정을 확인하고 여행 일정을 짜는 게 좋겠죠?
📍빈 국립오페라하우스 공식 웹사이트:
https://www.wiener-staatsoper.at/
📍메인 페이지에서 Programme 확인 또는 Calendar 메뉴 통해 공연이 있는 날짜 확인! (언어는 영어로 변경하세요)
📍 참고로 7~8월엔 공연이 없어요!


✅ 좌석배치도 보고 원하는 좌석 선택
빈 국립오페라하우스는 층수와 위치에 따라 가격대가 진짜 천차만별이에요. 가장 좋은 시야는 1층 파르테르(Parterre) 중앙이나 1층 발코니 박스(Balkon Logen)의 앞자리입니다.

📍 저희 부부처럼 예산이 제한적이라면 시야 제한이 있는 저렴한 자리(Sichteinschränkung)도 추천드려요!
(저희 부부가 예매한 좌석이 궁금하면 댓글로 남겨주세요!)
✅ 해와결제 수수료없는 카드로 결제하기
좌석을 다 고르셨다면 해외결제 수수료가 없거나 페이백해주는 트래블카드를 활용해서 결제를 해주세요. 저는 2025년 기준 제일 혜택이 좋은 네이버페이머니카드로 결제했어요!! (왜 하필 이 카드지? 하시면 아래 포스팅을 확인해주세요)
파워J가 직접 써본 역대급 혜택 트래블카드 소개 - https://ssvuelyy95.tistory.com/m/122
파워J가 직접 써본 역대급 혜택 트래블카드 소개
안녕하세요 디어미입니다. 여러분,제가 이번 이탈리아 여행 가기 직전에 진짜 좋은 트래블카드를 찾았거든요.꼭 소개해드려야겠다 싶어서 급하게 포스팅해요.왜냐면 이 좋은 헤택이 2025년 12월
ssvuelyy95.tistory.com
결제를 완료하면, 보통 E-Ticket(전자 티켓)이 이메일로 발송됩니다. 이 티켓을 인쇄하셔도 되지만 모바일로 저장해서 공연 당일 입장 시 제시하셔도 되요.
별도의 매표소 교환 과정 없이 바로 입장 가능!
3. 온라인 예매 vs 현장 구매, 뭐가 더 유리할까요?
빈 국립오페라하우스 공연을 꼭 사전예매로만 관람할 수 있는 건 아니에요. 시작 약 80분 전부터 판매하는 입석 티켓(Stehplatz-Karten)도 있습니다!
입석티켓이 가격은 오히려 더 저렴하지만, 줄도 길게 서야하고 공연 내내 서서 관람해야되요. 공연이 못해도 2시간이 넘는데... 시간과 체력을 아끼세요..! 30대 이상이라면 무조건 온라인 사전 예매를 추천드려요^^ 왜인지.. 말 안해도 아시죠?
빈 국립오페라하우스 관람 후기 (+외국어 못해도 스토리라인 파악하는 꿀팁✨)
제가 방문한 기간에는 오페라 공연이 없고 발레 공연만 있어서 저희 부부는 ‘Giselle'(지젤) 이라는 발레 공연을 예약했어요. 사실 예약할 땐 오페라 공연이 아니라서 아쉬웠는데 이 발레 공연도 엄청 유명한거였더라고요!!!
문제는 저희가 독일어도 못하고, 발레는 애초에 대사 자체도 없어서 스토리라인도 모르고 공연을 보면 너무 지루할 것 같았어요. 하지만 이제 AI시대잖아요?
챗지피티와 제미나이로 1분만에 스토리라인, 흐름 완전 파악하고 들어가서 봤더니...
세상에!!!! 공연 너무 재밌는거 있죠? 여러분... AI를 적극 활용합시다...🩵
📍챗지피티에 물어보실 때: ”빈 국립오페라하우스에서 공연하는 giselle 발레 공연의 스토리라인을 1막,2막으로 나눠서 간략하게 요약해줘“라고 물어보세요!
스토리라인 다 파악하고 보니까 발레 공연이 차원이 다르게 보이고 대사 한 마디 없어도 몸짓으로 모든 감정이 잘 전달 되는 게 너무 신기했어요! 남편도 저도 시간 가는 지 모르고 재밌게 봤어요! 유로환율만 좀 쌌어도 더 가까이서 보는건데... 그건 좀 아쉽더라구요..! (아 물로 저희 자리가 가성비는 진짜 좋았습니다!)
오스트리아 가시는 분들..! 꼭 가세요 꼭!
빈 국립오페라하우스 체크리스트 총정리‼️

이건 저처럼 빈 오페라하우스 같은 격식있는 공연장?을 처음 가시는 분들께 참고용으로 남겨둘게요.(사실 가기 전 제가 궁금했던 것들임...^^)
드레스 코드: 격식 있게? 캐주얼하게?
비엔나 국립오페라극장은 유럽 3대 오페라극장 중 하나로, 현지인 분들은 격식있는 옷차림이 많지만, 여행객에게 지나치게 엄격한 드레스 코드가 요구되지는 않는 것 같아요. (저희 갔을 때도 나시에 청바지 입고 오신 분들도 많았고요!) 그래도 이왕 공연 보러 가는 거 세미 정장이나 단정한 원피스, 셔츠와 슬랙스 정도의 차림이면 더 매너 있어 보이겠죠?


공연장 도착 시간 및 주의 사항
공연 시작 최소 30분 전에 도착하는 걸 추천드려요. 저희는 그라벤거리 구경하다가 늦을 뻔했는데, 늦게 도착하면 막이 시작된 후에는 입장이 제한된다고 해서 진짜 미친 듯이 뛰었거든요..^^ 너무 여유없이 들어가자마자 공연 본 케이스...
공연장 내부 촬영 가능한가요?
네 가능해요! 단, 공연 중에는 사진 및 동영상 촬영이 엄격하게 금지되며, 휴대폰은 반드시 무음으로 설정해야 합니다.
긴 글이지만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!
또 봐요 Adios!
'Travelogue > 비엔나 여행' 카테고리의 다른 글
| [2025 최신] 할슈타트 당일치기 여행 총정리 A to Z (교통편, ATM, 맛집 총정리) (0) | 2025.10.24 |
|---|